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마녀의 샘R(2023)

by 치킨강정 2023. 12. 3.

26시간 플레이

 

마녀의 샘R을 플레이하며 나의 어린 시절이 떠올랐다. 당시 초등학생이던 나에게 패키지 게임은 정말 너무너무 비싼 물건으로, 어린이날/생일에나 받을 수 있는 귀한 물건이었다. 그 날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리며 게임잡지 게이머즈를 뒤적거리던 기억이 아직도 선명하다. 그렇게 기억 속에 남아있는 게임들 중 하나가 파랜드 택틱스(파랜드 사가) 시리즈다. 마녀의 샘과는 다른 장르지만, 플레이하는 내내 어린이날 커다란 패키지 게임을 안고 부푼 마음으로 돌아오던 그 시절 그 게임들이 떠올랐다.

 

 

장점 1: 보기 드문 힐링 게임

플레이하는 내내 어린 시절이 떠오를 정도로 최근 게임계에서 보기 드문 따뜻한 이야기(가족, 사랑, 모험, 우정 등등)를 담고 있다. 어두운 설정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 정도면 초등학생들이 플레이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은 선한 게임이었다.

 

 

장점2. 귀여운 퍼즐과 미니 전투 

후술하겠지만 전투 자체의 난이도가 굉장히 낮고 평이했기에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이런 작은 퍼즐들이 상당히 신선하게 느껴졌다. 사냥으로 재료를 수급하게 만든 아이디어도 괜찮았다. 다만 일부 퍼즐은 계속 진로를 방해해서, 사냥을 위해 특정 지역에 계속 드나들 때도 매번 퍼즐을 풀어야했다. 매우 귀찮게 느껴졌다...

 

 

장점3. 풀더빙! 성우들의 열연 

주요 이벤트에만 더빙이 들어갔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주 작은 문장까지 풀 더빙이어서 놀랐다. 성우진들이 정성스럽게 녹음한 것이 느껴졌다. 특히 제이드 역의 정의택 성우의 연기가 인상적이었다. 

 

다만 목소리가 핫했던 에임하드와 아루아는 성우진이 공개되지 않았다... 공개하라! 이 미남들의 성우진을 공개하라!! 

 

 

그럼 언제나처럼 단점도 짚어보겠다.

 

단점1. 쉬운 전투 난이도와 의미 없는 레벨링 

처음부터 끝까지 전투 패턴이 동일해서 지겨운 점이 있었다. 첫 보스부터 마지막 보스까지 적들의 hp만 늘어날 뿐 전투 패턴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결국 플레이어도 같은 패턴으로 계속 대응해야한다. 

 

 

게다가 마녀의 샘R은 흔한 레벨링 시스템 대신 전투 경험치/힘/마력으로 삼분화하고 레벨을 5단계로 대폭 축소시켰는데, 이 레벨링 시스템이 자잘하게 능력치를 올리는 수련/마법 조합 시스템과 그다지 잘 맞아 떨어지지 않은 느낌이었다. 전투 레벨은 게임 중반에 이미 상한 레벨에 도달하여 의미가 없었고, 힘과 마력은 그다지 많이 올리지 않았는데도 진행에 큰 문제가 없었다. 마법 조합은 들이는 아이템 품에 비해서 큰 데미지를 주지 못해서 이후에는 조합 자체를 하지 않게 되었다. 

 

2. 스토리의 헛점 

워낙 몽실몽실한 분위기다보니 스토리를 진지하게 비판하기 어렵다. 하지만 저스티스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등장인물들은 마녀사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어린 여자아이들을 실험체로 삼은 범죄자들이며, 이러한 행위를 후회하거나 사과하는 모습도 보여주지 않는다. 교황에게 속았다는 말로 책임을 면피하기에는 저스티스는 악명 높은 마녀사냥꾼이었으며 교황의 가장 큰 동조자였다. 이에 대한 처벌없이 '잘생겼다' 혹은 '순수해보였다'는 이유로 주인공이 저스티스에게 남주의 자리를 부여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흐름이었다. 

 

- 그 외 파이베리의 정신연령은 10살인데 청소년인 저스티스와 썸을 탄다는 점도 이상하였으며...

- 기존의 신족들이 새시대를 연답시고 벌인 일들에 너무 많은 희생자들(그것도 대부분이 어린 신족들)이 있었다는 점도 석연치 않다. 

- 이외 서브퀘스트에 대한 힌트가 잘 주어지지 않았고(있다는 사실 자체를 후반부에 알게 되었다;) 특정 시점을 넘어가면 퀘스트 전체가 날아가버리는 일이 잦았다. 조금 더 친절하면 좋을 것 같다.  

 

 

이러한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마녀의 샘R은 한국 인디게임이 낳은 수작임에는 분명하다.

상세한 조정이 어려웠던 것은 아마 이 게임의 개발진이 매우 한정적인 자원으로 게임을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모든 걸 이 적은 인원으로 다 하셨나요...?

 

개발자들이 마녀의 샘R 지원을 얼른 끝내고 후속작 리메이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전폭적인 지지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스팀 구입 페이지: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958220/R/

 

WitchSpring R on Steam

WitchSpring R is a story-driven RPG combining elements of collecting, simulation, and battling. Experience the joy of training a young witch and accompany her on a grand adventure!

store.steampowered.com

 

(이 글은 2023년 12월 3일 작성되었습니다) 

 

'게임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르소나5 로열(2019)  (0) 2023.10.16
폴아웃4(2015)  (0) 2023.09.28
페르소나4 골든(2012)  (0) 2023.08.20
필라스 오브 이터니티2: 데드파이어(2018)  (0) 2023.08.07
사이버펑크 2077(2020)  (0) 2022.09.12

댓글